사업개요

home(코스콤) 사업분야 사업개요 사업개요

금융클라우드 기반 코스콤 RPA플랫폼 한양증권 시작으로 자본시장 확대

사업부 :
대외협력부
작성일 :
2020-06-26 15:30:00

금융클라우드 기반 코스콤 RPA플랫폼 


한양증권 시작으로 자본시장 확대



□ 한양증권 50여개 업무, RPA(업무자동화통해 효율성 향상


□ 코스콤현재 4개사 RPA구축 후 향후 15개사 도입 추진




□ 코스콤이 인공지능(AI) 초입 단계로 불리우는 로봇 프로세스 업무자동화 플랫폼을 한양증권에 도입하고향후 15개 증권사에 RPA 도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 코스콤(사장 정지석)은 한양증권(사장 임재택)의 IT실무인력과 함께 자동화 대상 업무의 분석부터 개발적용까지 전 과정을 당사의 개발 전문인력과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6월부터 금융클라우드 기반 RPA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란 사람이 담당하던 복잡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오류발생률을 줄이고 비용 절감과 업무 생산성을 높여주는 솔루션이다.


□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최근 주 52시간 근로시간 준수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은행·보험사·일부 대형증권사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 한양증권은 이번에 도입한 RPA를 활용해 일별·주간별·월별 반복되는 업무를 효율화 했다각종 상품 거래내역 업무보고부터 사내 지출결의 정리 등까지 규칙적이고 반복되면서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50여개 업무를 5개월에 걸쳐 자동화 했다.


□ 현재 한양증권은 영업실적 등 큰 폭의 양적·질적 성장을 바탕으로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이 중 RPA 도입은 꼭 필요한 디지털혁신이자 미래자산이라 판단해 전사 부문 업무프로세스 혁신 (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과 함께 스마트워킹 선도 차원에서 확대 적용 할 예정이다.


□ 이번에 개발한 RPA는 코스콤 금융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RPA 서버는 클라우드에로봇만 현장에 설치해 인프라 구축과 투자비용을 최소화 했다고객사는 별도로 서버를 사서 관리할 필요 없이 사용한 만큼 월별 이용료만 지급하면 된다.


□ 또한 코스콤 RPA플랫폼은 자동화 대상업무 선정에서 개발· 운용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자본시장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투자업무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현재 코스콤도 단순 반복되는 일부 사내 업무에 RPA를 적용한 상태며 2019년 8월 MOU를 체결한 글로벌 1위 RPA 솔루션 업체인 UiPath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술제휴 중이다.


□ 앞으로 코스콤은 4년간 총 15개사에 코스콤 RPA플랫폼 도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현재 4개 증권사로부터 제안 요청을 받고 기술 시연을 진행하고 있다.

윗글
코스콤,‘경단녀’IT취업지원…취업률 100%
아랫글
코스콤·한국포스증권, 자산관리시장 대중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