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home(코스콤) 사업분야 사업개요 사업개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심사, 연 4회로 확대 비대면 일임계약 규제완화에 따른 수요확대 대비

사업부 :
대외협력부
작성일 :
2018-08-29 15:30:00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심사, 연 4회로 확대


□ 비대면 일임계약 규제완화에 따른 수요확대 대비


제2차 RA테스트베드 설명회 현장 사진


□ 코스콤(사장 정지석)이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접수신청을 오는 9월부터 분기별로 실시해 연 4회로 확대한다.


□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운영 사무국을 맡고 있는 코스콤은 앞으로 최소 3개월에 한 번씩 심사를 진행해 자본시장에 신속한 서비스 제공자격 요건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 이런 확대계획에 따라 4차 테스트베드 신청은 현재 진행 중인 3차 테스트베드 최종심의결과가 발표될 8월 30일 직후인 오는 9월 1일부터 접수가 진행되며, 최종심의는 연 2회 실시된다.


□ 지금까지 기존 심의 과정 중 새로운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에 대한 접수 신청을 받지 않았지만 지난 6월 말 금융투자업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1.5년의 공시요건을 충족한 로보어드바이저의 비대면 투자일임계약이 허용돼, 서비스를 신속히 출시하려는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 코스콤 이순모 기술연구소장은 “이번 심사확대를 통해 비대면 투자일임 허용에 따른 신속한 자격요건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투명하고 공정한 비교공시를 통해 자산관리시장의 저변확대 및 건전성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금융위원회의 온라인자문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16년부터 시행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는 총 74개 알고리즘을 심사하여 45개 알고리즘의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8개 알고리즘은 비대면일임계약이 가능한 공시요건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는 10개의 알고리즘에 대해 심사를 진행 중에 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홈페이지(www.RAtestbed.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윗글
코스콤-레피니티브(舊 톰슨로이터), 정보사업 MOU 글로벌 시장정보 업계표준 구축…“고객편의 확대목적”
아랫글
“바다 쓰레기 수거” 코스콤, 환경정화 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