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home(코스콤) 사업분야 사업개요 사업개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알고리즘, 운용현황 공개
- 사업부 :
- 대외협력부
- 작성일 :
- 2016-11-01 15:30:00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알고리즘,
운용현황 공개
□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운영 사무국을 맡고 있는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이 오는 31일부터 본심사 대상 알고리즘의 포트폴리오 운용현황을 공개한다.
□ 코스콤은 이날 테스트베드 본심사에 오른 35개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알고리즘 기본정보(운용자금규모 포함) ▲일별 기준가 ▲수익률 등 운용현황을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홈페이지 (http://www.RAtestbed.kr)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 이는 금융위원회의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기본 운영방안’에 따라 알고리즘 합리성, 투자자 맞춤성, 법규 준수성, 시스템 보안성 및 안정성 확인을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코스콤은 지난 9월부터 사전심사를 진행해 왔다.
□ 이번에 공개되는 현황은 포트폴리오 운용을 개시한 지난 17일 이후 데이터 점검기간을 거쳐 24일자 운용내역부터의 1주일간 현황이며 향후 1개월, 3개월, 6개월 등으로 순차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 또한 당일 운용현황은 익일 낮 12시에 게시되며 국내형과 해외형으로 알고리즘을 구분, 안정추구형과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의 포트폴리오 유형별로 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덧붙였다.
□ 특히 표준편차와 수익률 민감도, 정보비율, 트래킹에러(tracking error) 등의 위험지표는 포트폴리오 운용개시 한 달 후인 11월 말부터 산출될 예정이다.
□ 강석희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사무국부서장은 “투자자가 직접 비교 판단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에 참여한 알고리즘의 다양한 지표를 게시함으로써 투자위험과 투자성과에 대한 균형 잡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 한편 코스콤은 내년 4월 16일까지 각 포트폴리오에 대한 개인 맞춤성 유지, 법규준수, 다계좌 운용능력, 합리적 리밸런싱(자산 재조정) 실시 확인 등의 포트폴리오 운용 심사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 이어 유지보수 전문인력 보유 확인, 시스템 안정성 및 보안성 심사를 병행, 내년 4월 말 최종 심의를 거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