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home(코스콤) 사업분야 사업개요 사업개요
코스콤, 블록체인 기반 장외거래 기술검증 성공
- 사업부 :
- 대외협력부
- 작성일 :
- 2016-09-30 15:30:00
코스콤, 블록체인 기반 장외거래 기술검증 성공
□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이 블록체인 기반의 장외시장 채권거래에 대한 개념검증(PoC)을 성공적으로 완료, 국내 자본시장에도 관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
□ 코스콤은 앞서 지난 4월부터 5개월 간 블록체인 스타트업 스케일체인과 함께 장외시장 채권거래 업무를 모델로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시스템에 대한 기술검증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 장외시장 채권거래를 공개형 대신 기등록자만 접근 가능한 허가형 블록체인에 적용, 온라인 자산 발행부터 메신저를 통한 협상 및 거래, 잔고 관리 등 기본적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블록체인 활용 모델을 테스트했다는 것이 코스콤 관계자의 설명이다.
□ 특히 공개형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초당 7건의 거래를 처리하는데 비해 이번 허가형 블록체인은 초당 약 2천건을 처리, 자본시장 에서 중요한 거래 속도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 또한 국내 최초로 채권자산과 현금자산 간 동시거래를 시도, 초당 200여 건을 처리했으며 다수의 참여 시스템이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개선된 합의 알고리즘을 적용해 거래 안정성도 높였다.
□ 정동윤 기술연구소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데이터 접근권한 관리, 서버 수 확장, 실시간 장애 감지 등 추가적 개선을 통해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