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home(코스콤) 사업분야 사업개요 사업개요
코스콤 FDS, 정식 가동...
- 사업부 :
- 대외협력부
- 작성일 :
- 2016-02-02 15:30:00
코스콤 FDS, 정식 가동..."안전거래 도모"
□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이 추진하고 있는 증권사 공동의 이상
□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이 추진하고 있는 증권사 공동의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이 정식 가동했다.
□ 코스콤은 1일 국내외 31개 증권사가 이용 중인 코스콤의 종합 증권,파생상품업무시스템 파워베이스(PowerBASE)에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개발, 골든브릿지증권에 우선 적용하여 정식 가동했다고 밝혔다.
□ 이번 사업은 해당 증권사를 통해 전자금융거래를 하는 모든 사용자의 단말정보 및 거래정보를 수집, 이상거래 여부를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코스콤은 지난해 10월부터 분석 및 설계 작업에 돌입했다.
□ 이후 개발 및 테스트 과정을 거쳐 지난해 말 구축을 마쳤으며, 증권사 공동의 시스템으로 이용사간 전자금융 사고에 대한 정보교류 및 이에 따른 사전 대응이 용이해 질 것이라고 코스콤 관계자는 설명했다.
□ 또한 시스템의 획일성을 탈피, 개별 이용사의 특성에 맞춘 이상거래 징후 탐지 패턴 조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홍성환 코스콤 금융본부장은 “증권사 공동의 FDS 구축은 다양한 전자금융사고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자 하는 금융,감독기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업계 동향 및 파워베이스 고객사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다”고 전했다.
□ 한편 코스콤은 향후 국내외 10여 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해당 시스템을 추가 가동해 나갈 계획이다.
<증권사 공동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구성도>

증권사 공동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구성도
- HTS 단말정보수집 후 접속서버로 전송 (방식은 FDS 정보 전송, 기존 서비스)
- WTS 단말정보수집 후 WAS로 전송 (방식은 FDS 정보 전송, 기존 서비스)
- MTS 단말정보수집 후 중계서버로 전송 (방식은 FDS 정보 전송, 기존 서비스)
- ARS, CD/ATM 정보 FEP로 전송 (방식은 기존 서비스)
- 자체 매체 사용 증권사(HTS, WTS, MTS) 단말정보수집 (방식은 FDS 정보 전송, 기존 서비스)
- 접속서버, WAS, 중계서버, EFP로 전달된 단말정보 AP서버로 전달 (방식은 FDS 정보 전송, 기존 서비스)
- AP서버에 전달된 정보는 FDS에 의해 수집, 분석/탐지(모니터링 및 감시)되고 DB서버와 AP agent에도 FDS 처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