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home(코스콤) 사업분야 사업개요 사업개요

"자본시장 핀테크 활성화 필요" 코스콤, IT 컨퍼런스 개최

사업부 :
대외협력부
작성일 :
2015-04-23 15:30:00
"자본시장 핀테크 활성화 필요" 코스콤, 

IT 컨퍼런스 개최



'자본시장 IT Conference 2015‘ 개최 사진

□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이 자본시장의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22일 '자본시장 IT Conference 2015‘를 개최했다.  

□ 코스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금융투자업계, 학계 및 IT업체 관계자 등 약 6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특히 이날 행사에는 김용태 국회의원과 임종룡 금융위원장,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등 정계 및 금융투자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 자본시장에서의 핀테크 확산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을 짐작케 했다.

□ 김용태 의원은 축사를 통해 “종합주가지수가 4년 만에 2100선을 넘는 등 요즘 금융투자업계에 좋은 소식이 들리고 있다”며 “핀테크 생태계 구축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자본시장이 나서서 새로운 IT기술을 접목한 혁신적 금융서비스, 경쟁력 있는 핀테크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최경수 이사장은 “이번 컨퍼런스가 금융영역 확대를 위한 자본시장 핀테크 생태계의 미래를 구상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기조연설에 나선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은 “소비자의 금융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다양해진 상황에서 타업권에 비해 IT기술을 접목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금융상품을 제공해온 자본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자본시장에서의 핀테크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 이날 컨퍼런스는 정유신 금융위 핀테크지원센터장, 이민화 KAIST 교수,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황병선 KAIST 교수, 이지은 엑센츄어코리아 디지털그룹 대표가 세션발표자로 나서 자본시장 핀테크 생태계 구축이 필요한 이유와 이를 위한 관계자들의 역할 및 준비사항 등을 논의했다.
 
□ 이어 자본시장 핀테크 조성 추진방향과 향후 과제에 대한 패널토론과 지난 15일 코스콤 주최로 열린 ‘핀테크 코리아 공모전’ 수상 팀의 사업내용 발표가 이어졌다.

□ 정연대 코스콤 사장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은행권뿐만 아니라 자본시장으로 핀테크 사업이 확대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이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코스콤이 해 나갈 것”이라고 이번 행사의 의미를 설명했다.

□ 한편 코스콤은 5월 중으로 핀테크 인큐베이팅센터를 오픈하고 자본시장 핀테크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자본시장의 핀테크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윗글
코스콤, 장애인 IT보조기구 후원금 전달
아랫글
코스콤, 핀테크 공모전 본선 열기 속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