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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락인 Roc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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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가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기 시작하면 다른 제품으로 소비 전환을 하지 않고 기존의 제품이나....

    소비자가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기 시작하면 다른 제품으로 소비 전환을 하지 않고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를 꾸준히 유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용자 고착, 고착 효과, 자물쇠 효과, 락인(lock-in) 효과 등으로도 불린다.

  • 레그테크RegTech: Regulatory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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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이며, 2015년 영국 금융행위감독청(Fi....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이며, 2015년 영국 금융행위감독청(Financial Conduct Authority)은 기존 기능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규제 요구사항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에 중점을 둔 핀테크(FinTech)의 하위 집합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 Chain) 분석, 클라우드 등과 같은 최신 IT 기술을 통해 금융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실시간으로 규제에 대응, 보고하기 위해 기술적 접근이다. 또한 신기술을 이용해 혁신적 준법감시 솔루션(Compliance Solution)을 도입해 금융회사 프로세스에 규제를 포함시키려는 것이다. 한편 컴플라이언스는 회사가 자발적으로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만든 제반 조치와 법령 준수 시스템을 의미한다

  • 로보어드바이저전자적투자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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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관리하는 자동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로 이러한 다이렉트 인덱싱의 개인화 기술....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관리하는 자동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로 이러한 다이렉트 인덱싱의 개인화 기술은 ETF 시장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최그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산관ㄹ리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시장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지난 6월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센터는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말 4220억원에서 지난달 말 1조8670억원으로 약 4.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 리플 소송 결과리플 소송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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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욕연방법원은 리플이 그간 거래소에서 개인에게 판매한 코인은 증권이 아니라고 판결했다. 다만 헤지펀드 등....

    뉴욕연방법원은 리플이 그간 거래소에서 개인에게 판매한 코인은 증권이 아니라고 판결했다. 다만 헤지펀드 등을 기관 투자자에게 판매한 경우, 리플의 수익성이 강조되어 판매되었으므로 이를 근거로 수익형 증권으로 판정했다. 뉴욕지방법원 아날리사 토레스 판사는 거래소에서 리플의 XRP 판매는 증권이 아니지만, 기관 투자자에게 판매한 건 증권이라고 판결했다. 거래소를 통한 거래는 블라인드 매수,;매도 거래였기에 증권이 아니지만, 기관 투자자에게 판매한 XRP는 구매자가 리플의 비즈니스 모델 및 가치 상승에 따른 향후 이익을 기대했을 가능성이 높기에 증권이라는 것이다.

  • 마이데이터My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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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span 맑은="">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정보주체인 개인이 소외되는 문제....

    4<span 맑은="">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정보주체인 개인이 소외되는 문제에 따라 금융자산 정보, <span 맑은="">신용정보 등 고객 데이터 주체를 기존 기업에서 개인으로 변경. <span 맑은="">마이데이터는 공공기관과 금융권 등에 흩어져 있는 개인정보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span 맑은="">정보주체인 개인이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 <span 맑은="">통제하고, <span 맑은="">이를 신용관리, <span 맑은="">자산관리 등 개인생활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특히, <span 맑은="">금융분야에서는 본인의 신용정보를 기반으로 소비자 맞춤형 상품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초<span 맑은="">점을 맞추고 있다. <span 맑은="">또한, <span 맑은="">개인이 직접 모든 정보를 관리하기 어려운 만큼 개인에게 위임받아 금융자산 정보, <span 맑은="">신용정보를 통합 조회, <span 맑은="">관리하고, <span 맑은="">신용평점 재무관리까지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산업이 도입된다.요즘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서비스 차별화에 대한 고민이 많다. 금융회사로서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은 사업자들은 수행하는 본업을 중심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차별적인 요소를 찾고 있다. 예를 들어, 증권회사는 마이데이터를 바탕으로 투자 조언을 하고, 은행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리 인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어쩌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차별화가 아니라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본업의 차별화가 금융회사인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주된 사업 전략으로 보인다. 반면 빅테크나 핀테크 사업자들은 마이데이터를 통해 전송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이나 가치, 가공된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마이데이터를 통해 전송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나 방향을 제시하거나,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편리한 기능들을 추천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최근 금융상품 비교추천과 관련된 여러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사례를 보면 빅테크, 핀테크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서비스 방향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다. 물론 전 산업 분야 마이데이터가 시작되면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각자 다른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가능성이 높다. 보험회사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아무래도 의료나 건강과 관련된 분야로 진출하려는 생각이 크고, 빅테크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문화, 유통, 여가 등 기존에 수행하던 사업 분야와의 시너지를 강화하는 쪽으로 고민을 할 것이다.

  • 마이데이터 2.0마이데이터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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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 이용 대상과 정보 범위를 확대하여 소비자 편익을 증진하고자 하는 ....

    기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 이용 대상과 정보 범위를 확대하여 소비자 편익을 증진하고자 하는 금융위 정책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보다 향상된 맞춤형 금융 정보 관리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금융 거래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 주요 내용은 1. 서비스 이용 대상 확대로 디지털 취약계층 포함해서 고령층, 저시력자 등 온라인 및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 은행 등 오프라인 장소에서도 마이데이터 가입 및 조회, 상품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고 청소년 접근성을 개선해서 14세 이상 청소년이 법정대리인 동의 없이도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청소년들의 금융생활에 더 큰 활동의 폭을 제공하고, 2. 정보 제공 범위 확대로 결제 내역을 세부화해서 기존에는 날짜와 금액, 판매처만 제공되었지만, 이제는 판매자 정보와 결제금액, 거래품목 등이 포함된 보다 상세한 결제 정보 제공이 가능하며, 3. 공공정보 활용 서비스를 확대해서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해서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확대, 다양한 공공 서비스와의 연계 강화하고, 4. 마이데이터 품질과 보안 강화로 서비스 품질을 향상해서 미사용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 서비스 도입으로 사용자의 금융 관리를 간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보안 을 강화해서 마이데이터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보안 강화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안 추진.

  • 마이데이터 인증서마이데이터 인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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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데이터 서비스 인증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보 접근 인증을 위해서 마이데이터 지원서버(가칭), 전자서명,....

    마이데이터 서비스 인증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보 접근 인증을 위해서 마이데이터 지원서버(가칭), 전자서명, 공개키, 개인키, 개인키 인증정보, 공개키 인증서, 마이데이터 인증,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하며. 특히 기업 간 데이터 유통에 필요한 인증 수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관련 정보 주체 본인인증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서버가 정보 주체에게 발급하는 공개키 증명서로, 은행,신용카드사,병원 등 데이터 보유 기업과 이를 필요로 하는 핀테크, 빅데이터 업체 간 신속한 업무 처리를 돕기 위한 기업 전용 제2의 공인인증서

  • 마이데이터 중계기관마이데이터 중계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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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기관에 흩어진 개인금융, 비금융 데이터를 한번에 통합하여 조회하는 허브 역할로, 2020년 5월 정....

    여러 기관에 흩어진 개인금융, 비금융 데이터를 한번에 통합하여 조회하는 허브 역할로, 2020년 5월 정부가 중계기관 총 9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중계기관은 코스콤, 금융결제원, 신용정보원,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신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행정정보공유센터다. 중계기관이 없는 경우,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각각의 금융기관이 별도의 계약을 맺어 데이터를 유통해야 하므로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이다.

  • 마이데이터 확장마이데이터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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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서비스 차별화에 대한 고민이 많다. 금융회사로서 마이데이터 허가를 ....

    요즘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서비스 차별화에 대한 고민이 많다. 금융회사로서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은 사업자들은 수행하는 본업을 중심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차별적인 요소를 찾고 있다. 예를 들어, 증권회사는 마이데이터를 바탕으로 투자 조언을 하고, 은행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리 인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어쩌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차별화가 아니라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본업의 차별화가 금융회사인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주된 사업 전략으로 보인다. 반면 빅테크나 핀테크 사업자들은 마이데이터를 통해 전송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이나 가치, 가공된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마이데이터를 통해 전송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나 방향을 제시하거나,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편리한 기능들을 추천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최근 금융상품 비교추천과 관련된 여러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사례를 보면 빅테크, 핀테크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서비스 방향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다. 물론 전 산업 분야 마이데이터가 시작되면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각자 다른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가능성이 높다. 보험회사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아무래도 의료나 건강과 관련된 분야로 진출하려는 생각이 크고, 빅테크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문화, 유통, 여가 등 기존에 수행하던 사업 분야와의 시너지를 강화하는 쪽으로 고민을 할 것이다.

  • 마이플랫폼My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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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는 그간의 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은행의 계좌정보 및 결제기능(자금이체) 개방에 초점을 둔 오픈뱅킹을 ....

    정부는 그간의 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은행의 계좌정보 및 결제기능(자금이체) 개방에 초점을 둔 오픈뱅킹을 넘어 참여기관, 이용고객, 서비스를 확대 개편하고 마이데이터 서비스, 종합지급결제사업 등과의 연계 기반을 마련해 금융서비스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는 오픈파이낸스로 전환해 나갈 것이다. 한편, 마이데이터에서 더 나아가 개인화된 금융,생활서비스를 제공받는 나만의 공간 개념으로 마이플랫폼 도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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