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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콤, ‘장애 예방’ 중심 10대 과제 추진... 무장애 안정운영 총력

사업부 :
대외협력부
작성일 :
2025-07-21 09:18:35

코스콤, ‘장애 예방’ 중심 10대 과제 추진,

무장애 안정운영 총력



                           □ ATS‧파생 야간시장 개장 등 24시간 거래 시대 맞아 
                           □ 코스콤 ‘장애 예방 및 대응력 강화 10대 과제’ 선정
                           □ 품질활동 전담조직 구성…테스트 커버리지 대폭 확대

                           □ ITSM·AI 기반 테스트 활용해 사전 결함 발견율 제고



국내 자본시장의 24시간 거래시대를 맞이하여 코스콤이 ‘장애 예방’을 핵심으로 하는 종합 대책을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3월 대체거래소 출범과 6월 파생상품 야간시장 개장으로 국내 자본시장이 24시간 운영체제로 전환되면서, 코스콤은 지난 5월부터 ‘장애 예방 및 대응력 강화를 위한 10대 과제’를 선정해 무장애 안정운영을 위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24시간 거래시대…장애 예방이 필수과제로 

① 지난 3월 4일 대체거래소(넥스트레이드) 출범으로 70년간 이어온 단일거래소 체제가 마무리되고, 6월 9일에는 파생 야간시장이 개장되었습니다. 


② 국내 자본시장이 24시간 거래 체제로 전환되면서 'IT시스템의 안정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③ 코스콤은 ‘88-66미션’을 수립하여 대체거래소 개장에 따른 ‘프리‧애프터 마켓’ 운영(88 : 오전 8시~오후 8시)과 파생 야간 개장에 따른 운영(66 : 오후 6시~익일 새벽 6시)을 성공적으로 지원하는 데 경영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 코스콤, 장애 예방‧대응 ‘10대 과제’ 수립

① 코스콤은 장애 발생 후 대응보다 사전 예방이 비용 및 운영 안정성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판단 하에 장애 예방 5개 과제와 장애 대응 5개 과제로 구성된 10대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② 장애 예방 분야에서는 ▲파생 야간시장 안정 가동을 위한 품질활동 강화 ▲장애 예방 중심의 품질 지표 재정비 ▲장애 예방을 위한 테스트 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 ▲장애 인식 제고 및 예방‧대응 교육 강화 ▲신(新) ITSM 시스템 및 AI 활용한 테스트 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합니다.


③ 장애 대응 분야에서는 ▲비상시 원격접속 간소화 절차 홍보 강화 ▲긴급 장애 대응을 위한 원격접속 인프라 환경 개선 ▲장애 대응 프로세스 보완 ▲장애 예방 노력 및 우수 장애 대응에 대한 칭찬 문화 확산 ▲장애 리뷰 활동 체계화 등을 병행 추진합니다.


▣ 전담 인력 중심 품질 점검 시스템 가동

① 먼저 코스콤은 파생 야간시장 안정 가동을 위해 전담인력 4명(자본시장 IT 출신 인력)을 구성하고 품질점검을 강화했습니다.

 

② 이는 실제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전담 품질인력이 개발부서의 테스트 수행 전반을 점검하고 사전 장애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6월 9일 파생 야간시장의 성공적 개장을 이끌어 냈습니다.


③ 또 장애 예방 중심의 품질 지표 재정비를 통해 동료 검토 수행률, 테스트 커버리지, 사전결함 발견율 등 사전예방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발굴했습니다. 이는 KPI 및 조직평가에 반영시켜 참여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연내 시범 프로젝트 적용을 거쳐 빠르면 내년 전체 조직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 테스트 체계 통합하고 임직원 교육 강화

① 파생 야간시장의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테스트 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을 통해 체계적 테스트 수행 체계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기존 본부‧업무별로 테스트 체계가 달랐으나 전 업무를 아우를 수 있는 테스트 체계를 도입한다는 방침입니다. 연내 전담조직의 역할을 정립하고, 전사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점검 등을 통해 테스트 체계 전반을 재정비할 계획입니다.


② 중장기적으로는 자동화 테스트 도구를 도입하고, 테스트 전문 인력도 양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사 품질 보증 정책을 재정립하고, 장애 재현 테스트 및 재발 방지 방안도 병행 추진합니다.


③ 장애 인식 제고 및 예방‧대응 교육 강화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모든 구성원의 장애 예방의 중요성과 책임의식 고취를 위한 전사 대상 체계적인 품질관리 및 장애 예방 대응 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전사 대상 월간 품질 교육에 테스트 항목을 강화하고, 업무별 맞춤형 품질 교육 체계를 수립할 계획입니다.


▣ AI 기반 테스트로 결함 잡는다

① 새로운 ITSM 시스템 및 AI를 활용한 테스트 체계 고도화를 통해 기술적 기반도 마련합니다. 코스콤은 지난 6월부터 운영 중인 신 ITSM의 본부별 이행 일정을 협의하고 시스템 사용 효율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코딩과 테스트 지원을 위해 필요 본부와 적용 방안을 협의 중입니다.


② 이러한 예방 중심 지표 운영을 통해 사전 결함 발견 및 장애 발생 건수를 감소시켜 무장애 안정운영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반복 결함 감소와 품질 데이터 기반 관리로 개발 효율성이 높아지고, 임직원들의 장애 방지 책임의식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속한 장애 대응 체계로 ‘무장애’ 구현

① 장애 예방과 함께 대응 체계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야간시간이나 휴일 등 비상상황에서도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재정비했으며, 장애 대응 프로세스를 보완해 유형별, 심각도별 대응 절차를 세분화했습니다. 또한 장애 리뷰 활동을 체계화해 재발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② 코스콤 품질혁신부 정원태 부서장은 “24시간 거래시대를 맞아 장애 예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코스콤은 자본시장 IT 인프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사전 예방 중심의 체계적 접근과 신속한 대응 체계를 통해 24시간 거래 환경에서도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자본시장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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