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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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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IS는 경영자정보시스템, 관리자정보시스템, 임원정보시스템 등으로 불리는 것으로, 최고경영자나 임원 혹은....

    EIS는 경영자정보시스템, 관리자정보시스템, 임원정보시스템 등으로 불리는 것으로, 최고경영자나 임원 혹은 관리자가 전략적 경쟁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고 전체 사업과 그 기능부서의 활동을 감독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다루는 시스템이다. 즉 기업 내·외부의 정보를 통합 분석해 경영진에게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경영 전반의 의사결정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고 상하 조직원 간의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해 위기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상급 경영 관리직에 있는 사람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으로,적절한 정보에 신속한 접근과 경영보고에 직접 접근하게 해주며, 그래픽 지원과 예외 사항보고 및 전체 현황에서 필요시 상세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으로 정보기술을 기업전략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에서 앞서가기위한 정보시스템이다.

    전략정보시스템으로 정보기술을 기업전략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에서 앞서가기위한 정보시스템이다.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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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지향 분석/설계용의 모델링 언어이며 기존의 객체 지향 방법론과 함께 제안되어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

    객체 지향 분석/설계용의 모델링 언어이며 기존의 객체 지향 방법론과 함께 제안되어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주로 미국의 래셔널 소프트웨어(Rational Software)사에서 방법론의 통일과 표준화 작업에 전념한 결과 1997년 11월에 UML 1.1이 객체 관리 그룹(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방법론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을 정의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산업계 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UML을 적용한 시스템은 신뢰성이 있다.

  • RUPRational Unified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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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e Case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본으로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프로세스를 통해 시스템을 ....

    Use Case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본으로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프로세스를 통해 시스템을 개발하는 UP(Unified Process)를 기반으로 ratioanal 사에서 만들어낸 SW 개발 프로세스 모델이다.

  • MDAModel Driven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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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MG(Object Management Group)가 정의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으로 시스템의 설계....

    OMG(Object Management Group)가 정의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으로 시스템의 설계와 명세를 정형화된 모델로 기술과 분리하여 기술하고 실제 구현과 관련된 모델은 매핑을 통해서 기술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기술된 모델을 변환하여 얻는 방법을 말한다.

  • OMGObject Management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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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지향 기술의 보급과 표준화를 추진하는 비영리 단체. 1989년에 발족했으며 본부는 미국 매사추세츠 ....

    객체 지향 기술의 보급과 표준화를 추진하는 비영리 단체. 1989년에 발족했으며 본부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있다. 세계적인 컴퓨터 관련 업체와 이용자·기업·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객체 지향 기술 분야에서 업계 표준인 객체 관리 구조(OMA)에 준거하여 기종이 다른 컴퓨터 간의 조작 환경을 통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산 객체 지향 시스템의 기본 개념인 OMA는 객체 간의 메시지 교환을 중개하는 객체 요구 매개자(ORB), 객체가 실행하는 처리를 지원하는 객체 서비스 기능 집합, 응용의 부품이 되는 객체 등으로 구성된다.

  • KMKnowledg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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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이는 조직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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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기업들이 고객들의 성향과 욕구를 미리 파악해 이를 충족시켜 주고 기업들이 목표로 하는 수익이나 광고효과 등 원하는 바를 얻어내는 기법을 말한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둔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한다. 신규고객 창출보다는 기존고객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도 CRM의 특징이다. 기존고객을 잘 관리해 고객들의 욕구를 수용하고 이들로부터 기업이 원하는 수익 등을 얻는 것이다. 또한 오프라인 상의 CRM을 넘어 온라인 상에서의 고객행동과 고객성향 등을 분석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eCRM(electronic CRM)이 새로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통상 CRM은 고객들의 행동패턴, 소비패턴 등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고도의 정보분석기술을 필요로 한다.

  • J2EEJava2 Enterprise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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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산 객체, 효율적 자원 관리, 컴포넌트 기반 개발 등을 자바 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규약. ....

    분산 객체, 효율적 자원 관리, 컴포넌트 기반 개발 등을 자바 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규약. 은행 전산망처럼 큰 규모의 전산 환경을 엔터프라이즈급 환경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환경은 수많은 고객 정보를 공유해야 하고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차질 없이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개방적인 웹 환경을 지원하는 J2EE의 구성 요소는 분산 객체와 컴포넌트 기반 개발을 지원하는 기업 자바빈(EJB), EJB 컨테이너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효율적 자원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JTA(Java Transaction API)와 JDBC, 웹 환경을 담당하는 서브릿과 JSP(Java ServerPages), 기타 자바 네이밍 디렉터리 인터페이스(JNDI), 자바메일, 자바 메시지 서비스(JMS) 등의 기능이 있다.

  • DWData Ware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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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마트라고도 하는데, 1980년대 중반 IBM이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information ware....

    데이터 마트라고도 하는데, 1980년대 중반 IBM이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information warehouse)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도입되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의사 결정자에게 효율적인 경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저장 시스템이다. DW를 이용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동향, 신제품에 대한 반응도, 제품별 수익률 등 세밀한 마케팅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웨어 하우스는 주제중심, 통합성, 시계열성 및 비휘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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