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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화형 뱅킹Conversational Ba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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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형 뱅킹이란 텍스트 및 음성 기반의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플랫폼을 이용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반....

    대화형 뱅킹이란 텍스트 및 음성 기반의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플랫폼을 이용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메뉴와 아이콘을 찾아 클릭하는 모바일 뱅킹 앱과는 달리 고객 입장에서는 메뉴찾기 등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금융업에서 확산되고 있는 봇(bot)이 대표적인 대화형 뱅킹이다. 봇은 사람 대신 인공지능이 문자나 음성으로 대화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의 성장은 하락세인 반면, 메신저 앱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등 젊은 층은 1개 이상의 메신저 앱을 이용하는 등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아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 디지털 컨택 센터Digital Contec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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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본격화된 비대면 인프라 및 서비스의 발달이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최접....

    코로나19로 본격화된 비대면 인프라 및 서비스의 발달이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최접점으로 이제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을 지나 컨택센터가 부상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컨택센터가 부상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클라우드 상에서 인공지능 인프라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마케팅을 수행하는 미래핵심채널로 컨택 센터를 키우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인공지능 기반 컨택 센터 구현을 통해 고객 대응(CS) 기반을 고도화하고 전 계열사에 클라우드 기반으로 컨택 센터 서비스를 제공해 비용 효율성과 업무 민첩성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디지털 유니버셜 뱅크Digital Universal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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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그룹이 슈퍼 앱(Super App)을 통해 은행, 보험, 증권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고객의 니즈에....

    금융그룹이 슈퍼 앱(Super App)을 통해 은행, 보험, 증권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고객의 니즈에 맞춰 한번에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미래의 은행은 단순히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의미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시중은행장, 유관기관 등 은행업계와 첫 간담회를 열고 은행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변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은행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 디지택트Digital-Con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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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Digital)과 콘택트(Contact)의 합성어로,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모든 세....

    디지털(Digital)과 콘택트(Contact)의 합성어로,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모든 세상이 디지털로 연결된다는 의미이다. 최근 4차산업혁명 컨퍼런스에서 카카오뱅크의 윤호영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모든 세상이 디지털로 연결된 디지택트(Digital-Contact) 시대가 왔다고 진단하면서 금융업에서도 접근성 확대가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 대환대출 플랫폼대환대출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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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에 있는 대출을 좀더 금리가 저렴한 대출로 옮겨갈 수 있게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통....

    기존에 있는 대출을 좀더 금리가 저렴한 대출로 옮겨갈 수 있게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통칭한다.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각 금융사의 대출 금리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고 금융사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대환대출 신청, 기존 대출 해지 등 전 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또한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면 기존에 대출 해지 시 발생하는 법무사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민간 빅테크,핀테크에 종속될 것을 우려하는 시중 은행들이 당국이 추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과 별도로 '독자적인 공공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 데이터 브로커Data bro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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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의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이용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판매하는 사람이나 기업. 마케팅 및 기타 ....

    고객의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이용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판매하는 사람이나 기업. 마케팅 및 기타 목적을 위하여 개인 관련 사항을 판매하는 마케팅 정보 브로커를 말하며 정보 브로커, 정보 재판매자로도 불린다. 미국의 경우 오래전부터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거래하는 데이터 브로커(data broker)가 합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공개 정보, 전화번호와 블로그 등의 공개 정보, 소매업, 금융회사 보유 데이터는 물론 다른 데이터 브로커로부터 구매한 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연계,가공하여 판매한다. 데이터 브로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자는 교육, 의료, 보험, 통신,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을 포괄하고 있으며 공공 기관, 자선단체, 대학교와 같은 비영리조직도 데이터 구매자에 포함되어 있다.

  • 디지털서비스세Digital Service T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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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U 집행위원회는 글로벌 디지털 기업의 유럽 내 매출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디지털세(Digital Ta....

    EU 집행위원회는 글로벌 디지털 기업의 유럽 내 매출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디지털세(Digital Tax) 법안을 2018년 3월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EU 회원국 중 영국, 프랑스 등 6개국이 매출의 2%에서 7.5%에 해당하는 디지털서비스세(Digital Service Tax)를 글로벌 매출 기준으로 7.5억 유로 이상인 구글, 아마존 등에게 부과하고 있다. 법인이나 서버 운영 여부와 관련 없이 이익이 아닌 매출이 생긴 지역에 세금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대상 기업인 구글의 이름을 따 구글세라고도 부른다.

  • 디지털 샌드박스Digital Sand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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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핀테크기업 · 스타트업이 혁신적인 기술, 아이디어의 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초기 핀테크기업 · 스타트업이 혁신적인 기술, 아이디어의 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을 말한다. 이로 인하여 핀테크기업은 신용정보원의 금융 빅데이터 개방시스템(CreDB)의 가명정보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해당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과 사업성을 확인할 수 있다. 영국에서 벤치마킹한 디지털 샌드박스의 개념은 국내에서 D-테스트베드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부르고 있으며 검증보다는 실험과 시도를 강조하고 있다.

  • 디지털 금융플랫폼 Digital Plat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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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플랫폼은 비즈니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실행하기 위한 기술이자 역량 데이터의 집합체로써, 디지털 생태....

    디지털 플랫폼은 비즈니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실행하기 위한 기술이자 역량 데이터의 집합체로써, 디지털 생태계 내의 데이터 교환, 인텔리전스, 네트워크 효과는 플랫폼 자체 그 이상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 디지털 금융의 확산으로 금융서비스가 수행되는 금융플랫폼이 개별 금융서비스 공급업자의 경쟁력 원천으로 부상되며, 플랫폼 내 풍부한 고객 데이터와 높은 고객 충성도를 가진 빅테크와의 경쟁을 위해 금융회사는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플랫폼 구축이 필요.

  • 데카콘Decaco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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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콘보다 10배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기업가치 100억달러 이상의 기업.

    유니콘보다 10배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기업가치 100억달러 이상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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