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으로 본 코스콤 사업
home(코스콤) 사업분야 웹툰으로 본 코스콤 사업
웹툰으로 보는 코스콤사업 15화
- 사업분야 :
- IT인프라 서비스
- 첨부파일 :
-
코스콤 Q&A_15화.docx
코스콤 웹툰 제 15화 : 12컷 상세내용 대본 참조
제목 : 공인전자우편
- 1컷
- O슬기 : 열정씨, 나 해킹당했어! 누가 내 메일 계정 해킹해서 아는 사람들한테 이상한 메일 잔뜩 보낸 거 있지!
- 2컷
- 나열정 : 비밀번호 자주 바꿔줘.
- O슬기 : 코미 과장님!
- 코미 과장 : 저런~ 슬기씨, 공인전자우편(#메일)을 이용해 보세요.
- O슬기 : 앗.
- 3컷
- 코미 과장 : 정부기관(정보통신진흥원)에서 공인전자주소를 이용해 전자문서를 송수신하는 공인전자우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지요.
- 4컷
- 코미 과장 : 날로 커지는 이메일 해킹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메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공인전자우편 서비스를 시행하게 되었어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메일은 @로 표시되지만, 공인전자우편은 #으로 표시가 되죠.
제목 : 이용방법
- 1컷
- 코미 과장 : 공인전자우편 서비스는 송수신 전자문서의 진본여부, 본인확인, 부인방지, 유출방지, 스팸방지 등을 통해 전자문서 송수신의 안정성을 담보하고 있죠.
- 2컷
- 나열정 : 그러고보니 이용방법을 모르겠네요. 우리는 보통 포털에서 제공하는 메일을 쓰고 있으니…
- O슬기 : 당장 바꿀 거예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 3컷
- 코미 과장 : 공인전자주소를 관리하는 NIPA를 대신해서 몇 개의 인증기관을 두고 등록대행을 담당하고 있어요. 코스콤도 그 중 하나의 기업이죠. 등록대행기관은 완벽한 보안체계를 갖추고 전자문서 송수신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 4컷
- 코미 과장 : 공인전자주소 등록대행기관을 찾아 본인 확인 후 자신의 공인전자주소를 신청하기만 하면 돼요. 그 후 NIPA의 심사 후 발급을 받으면 #메일을 이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정보는 코스콤 안심메일사이트(www.ansimmall.co.kr)에서 확인하세요.
- 나열정 / O슬기 : 네!
제목 : 등기우편을 온라인으로
- 1컷
- 나열정 : 우체국 등기우편 같은 기능이 있나요? 즉, 보내는 자와 받는 자 확인을 통해 우편전달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 2컷
- 코미 과장 : 물론입니다. 샵메일은 기술적으로 송수신증명, 위변조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등기 역할 분만 아니라 내용증명까지도 가능합니다. 법정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 대비해 전자문서 유통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 나열정 : 유통증명서가 뭐예요?
- 3컷
- 코미 과장 : 공인전자주소를 이용해 송수신된 전자문서에 대해 송수신 및 열람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 나열정 : 송수신자간의 전자문서 전달 여부를 놓고 발생할 수 있는 상호간 분쟁을 줄일 수 있는 장치라고 보면 되는 거네요.
- 4컷
- 코미 과장 : 맞습니다. 공인전자주소 등록기관인 정보통신사업진흥원에서 발급해주는 유통증명서는 법적효력이 보장되거든요. 발급도 아주 간단해요. 전자문서를 보낸 송신자가 전자문서를 보낸 후 발급요청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