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코스콤) 코스콤 소개 알림마당 보도자료
자산운용업 경쟁력 위한 CHECK 플랫폼 출시 투자분석․전략․주문을 'CHECK H-FOS'에서 한 번에
- 사업부 :
- 대외협력부
- 작성일 :
- 2019-05-17 21:58:17
자산운용업 경쟁력 위한 CHECK 플랫폼 출시
투자분석․전략․주문을 'CHECK H-FOS'에서 한 번에
□ 투자분석과 포트폴리오 구성, 주식 주문까지 한 곳에서 모두 가능한 국내정보단말기가 처음 출시됐다.
□ 코스콤(사장 정지석)은 기관투자가 및 전문투자자를 위한 종합 금융정보단말서비스인 ‘체크엑스퍼트플러스(CHECK Expert Plus)'에 주문기능이 탑재된 ‘CHECK H-FOS'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 지금까지 중소형 전문사모펀드·자문사·Buy-Side 기관투자가와 전문투자자들은 다량의 주문을 넣기 위해 전화나 이메일 등을 사용해야 했지만 주식 주문기능 (OMS=Order Management System)이 ‘CHECK H-FOS'에 도입되면서 번거로움을 덜게 됐다.
□ ‘CHECK H-FOS'는 국제 표준 FIX 프로토콜을 이용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주문도 가능하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자 하는 시장 수요에 맞춰 채권과 파생상품 등에 대한 체결 및 결제, 시뮬레이션 기능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 펀드 평가와 회계 부분에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사무관리전문회사인 한국펀드서비스(주)와 Back Office System을 연계하여 다양한 펀드상품을 준비 중인 신생 전문사모운용사 및 소규모 자산운용사들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 특히 이런 서비스들은 지난해 코스콤과 MOU를 체결한 혁신 핀테크 기업 에이치투오시스템테크놀로지(주)와 공동 개발함으로써 핀테크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 하기 위해 노력했다.
□ 코스콤은 전문사모펀드와 자문사 등 IT 리소스가 부족한 Buy-Side들의 IT 부담을 덜어주고, 전업인 투자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스타트업·중소기업과 공동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갈 계획이다.
□ 김학구 코스콤 정보사업단장은 “앞으로도 시장을 이끄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스타트업들과 공동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양질의 핀테크 일자리 확보를 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한편 코스콤은 향후 ‘체크엑스퍼트플러스(CHECK Expert Plus)'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해 IFA*시장 확대에 대비할 예정이다. IFA의 경우 판매회사로부터 독립해 중립적으로 자문을 제공하는 만큼, 다양한 투자상품을 비교 분석해 투자콘텐츠를 공급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IFA(Independent Financial Adviser)란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는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중립적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전문가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