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home(코스콤) 코스콤 소개 사이버 홍보 언론보도 보도자료

“클라우드 개발, R&D Zone으로 쉽게하세요” 코스콤, PaaS-TA 기반 개방형 플랫폼 오픈…“비용 절감”

사업부 :
대외협력부
작성일 :
2017-09-12 10:23:45

“클라우드 개발, R&D Zone으로 쉽게하세요”
코스콤, PaaS-TA 기반 개방형 플랫폼 오픈…“비용 절감”



□ 정부 및 기업 등에서 R&D사업 추진 시, 보다 쉽게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서비스형인프라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와 서비스형플랫폼 PaaS(Platform as a Service)을 합친 통합플랫폼 개발 환경이 마련됐다.

□ 국내 최초 개방형 클라우드 서비스형플랫폼 ‘케이 파스-타(K PaaS-TA*)'를 구축, 운영 중인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은 11일 누구나 쉽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R&D Zone’ 상용서비스를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14.3月~)으로 국내 기업에 의해 개발된 오픈소스 PaaS

□ 이는 R&D사업 추진 시 비용 절감 및 기간 단축을 위해 코스콤의 케이 파스-타를 활용, 서버나 스토리지 등 인프라와 운영체제(OS), 미들웨어, 프레임워크 등 전체적인 개발, 테스트, 운용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 클라우드 기반 R&D 플랫폼 제공을 통해 연구장비에 대한 중복구매를 최소화하고, R&D예산 절감 및 클라우드 컴퓨팅 적용률을 높여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이 과정에서 코스콤은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와 각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등을 기존 외산에서 국산 솔루션으로 교체, 의미를 더했다.

□ 한편 지난해 9월 가동해 운영 1주년을 맞은 케이 파스-타는 삼성, LG 등 기업과 금융결제원, 한국은행 등 금융권,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663곳이 이용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을 위한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정동윤 IT인프라본부장은 “간단한 명령어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수 초 이내에 자신이 원하는 개발환경이 제공된다는 점이 매력적”이라며 “앞으로도 코스콤은 정부의 4차산업혁명시대 클라우드 산업 육성정책에 일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코스콤은 기존 케이 파스-타에 다양한 개발?운영도구를 지원하고 플랫폼 모니터링을 강화한 ‘케이 파스-타 2.0버전’을 올 연말까지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 이를 위해 코스콤이 보유한 증권망 등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핀테크 오픈API 등 금융IT 서비스 및 정보 콘텐츠, 높은 수준의 보안을 바탕으로 편의성, 안정성이 보장된 한국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특히 내년에는 차별화된 하이브리드형 플랫폼을 통해 금융 및 공공, 기업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윗글
코스콤, 펀드거래에도 블록체인 기술검증 장외채권거래 이어 국내 자본시장 기술 확대 ‘의미’
아랫글
전자어음 대출, 마중물 펀드 만든다 코스콤-무학, 30억 투자 결정…“자금공급 신속히”
  • 사이버홍보
  • IT역사관
  • 고객만족센터
  • 인재채용
  •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